대곡소사선 노선도, 시간표, 환승역 정리
본문 바로가기
사회

대곡소사선 노선도, 시간표, 환승역 정리

by 반얀트리 2023. 7. 2.

대곡소사선 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본문에 설명해 넣었으니 끝까지 읽어보시면은 대곡소사선 정보와 노선도, 시간표, 환승역에 대한 중요한 내용을 알아가실수 있습니다.

 

대곡소사선

 

소사대곡선

구성 노선  서해선
종류  광역철도
체계  수도권 전철 서해선
기점  대곡역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
종점  원시역
역 수  17개
상징색  라임색 (#8FC31F)
개업일  2018년 6월 16일
소유자  대한민국정부
사업시행자 eRail 소사역~원시역
서부광역철도 대곡역~소사역
운영기관  코레일 
서해철도주식회사 
운용차량  한국철도공사 391000호대 전동차
차량기지 시흥차량사업소

 

노선제원
노선연장 40.3km
궤간 1,435mm
선로구성 복선
급전방식  교류 25,000V 60㎐ 가공전차선
신호장비 ATP
최고속도 110km/h
표정속도 41.7km/h
지상구간  대곡 ↔ 능곡 
시흥시청 ↔ 신현 사이 3.6km
통행방향 좌측통행
개통 연혁  2018. 06. 16. 소사 ↔ 원시 
2023. 07. 01. 대곡 ↔ 소사
개통 예정  2023. 08. 일산 ↔ 대곡 
2024. 12. 원시 ↔ 서화성남양 
2027. 국제테마파크 
미정. 하중

 

대곡소사선 개통일

개통일 2023년 7월 1일

 

대곡소사선 노선도

 

대곡소사선 노선도 이미지

https://youtu.be/Ym81vVETkzY

 

대곡소사선 시간표

대곡소사선 시간표 이미지
대곡소사선 시간표 두번째 이미지

 

대곡소사선 환승역

역 번호  역명 환승 노선  환승이 가능한 운행 계통
S07  일산역  경의중앙선  용문/지평행, 서울역행, 경의선급행, 
중앙선급행, 서울역급행
S08 풍산역 용문/지평행, 서울역행, 중앙선급행
S09 백마역 용문/지평행, 서울역행, 경의선급행, 
중앙선급행, 서울역급행
S10 곡산역 용문/지평행, 서울역행, 중앙선급행
S11  대곡역 3호선  대화~오금
경의·중앙선  용문/지평행, 서울역행, 경의선급행, 
중앙선급행, 서울역급행
S12 능곡역 경의·중앙선  용문/지평행, 서울역행, 중앙선급행
S13 김포
공항역
5호선  방화~하남검단산/마천
9호선  개화~중앙보훈병원, 
김포공항~중앙보훈병원급행
공항철도 인천공항2터미널~서울역
김포 골드라인  양촌~김포공항
S15  부천종합
운동장역
7호선  장암~석남
S16  소사역 1호선  경인선, 경원선급행
S26 초지역 4호선  완행, 급행
수인·분당선  완행

 

대곡소사선 개통

대곡 - 소사 구간은 기존 대곡역(경의중앙선, 전철 3호선), 능곡역

(경의중앙선)에 김포공항역, 원종역, 부천종합운동장역 등 3개

역을 신설해 경기 고양시에서 한강을 지나 김포공항, 부천시

소사를 이어주게 되었습니다. 

사업비 1조5천251억 원이 투입돼 2016년 공사를 시작하여 7년

만에 개통하게 되었습니다.

대곡 - 소사 구간은 일반철도 사업으로 분류돼 국가에서 사업비

전액을 부담해야 하나 지자체가 사업비 10%를 부담한 유일한

사례로 경기도가 1천40억 원을 투입했습니다.

배차 간격은 출퇴근 시간대에 13분 그 외 시간대는 20분이며

요금은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요금이 적용돼 교통카드 기준

기본요금 1천250원에 5㎞당 100원의 할증 요금이 붙게 됩니다.

경기도는 이 구간 개통으로 대곡에서 소사까지 이동시간이

70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다른

교통수단으로 50분 넘게 걸리던 부천 소사∼김포공항은 1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8월 대곡∼일산 노선이

연장되면 일산∼김포공항 소요 시간은 50분에서 20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댓글